충북교육청, 2024 체인지 자기성장 프로그램 성과 나눔 보고회 및 포상식 개최
- 충북 학생의 도전과 성취, 그리고 성장을 이야기하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24일(화), 교육문화원에서 <2024년 체인지 자기성장 프로그램 성과 나눔 보고회 및 포상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지난 3월, 2024. 체인지(體人智)* 자기성장 프로그램**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에 안내하고, 학교의 여건에 맞게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안 체인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청과 직속기관에서는 학교 밖 체인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했다.
* ‘체인지’는 중의적인 뜻으로 단어 자체의 뜻인 변화(Change)와 사람(人)이 중심이 되어 체력(體)와 학력(知)을 함께 성장시키는 변화의 과정으로 전인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 ** ‘체인지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로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과 성취를 통하여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청소년포상제(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를 연계하여 학교 안・밖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아우르는 사업이다. |
이번 성과 나눔 보고회 및 포상식은 도내 교원, 학생, 학부모,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관계자 등 약 6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 체인지 자기성장 프로그램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도전과 성취에 대해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는 ▲2024년 체인지 자기성장 프로그램 성과 보고 ▲청소년 포상제 포상식(금장, 은장, 동장 수여) ▲현장 우수사례 발표(교원, 학생) ▲청소년 화합 한마당(레크레이션, 축하 공연) 등으로 진행되었다.
2023년 충북 학교형 포상제 도입 이후, 청소년 포상제 참여 학생 수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해 올해는 충주대소원초등학교 3학년 학생 4명이 금장을 취득하였고, 그 외 약 500명의 학생이 은장과 동장을 취득하여 오늘 행사에서 메달과 인증서를 받았다.
*** 2022년 대비 2023년 470%, 2024년 600% 증가 |
향후, 충북교육청은 현장의 우수사례를 확산하여 체인지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더욱 내실화할 계획이며, 2025년 3월에는 충북 학생 체인지 플랫폼을 일선 학교에 보급하여 학생 주도적으로 도전과 성취를 관리할 수 있도록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청소년들에게 도전과 성취의 기회를 제공하는 체인지 자기성장 프로그램은 미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디딤돌이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학생이 자기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