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공감동행교육. 충북교육소식이 함께합니다.

지속가능한 공감동행교육. 충북교육소식이 함께합니다.

언론보도

학교

『 청남초, 틈새시간 몸활동위한 ‘꿈놀이터’ 운영』

『 청남초, 틈새시간 몸활동위한 ‘꿈놀이터’ 운영』1. 청남초등학교(교장 양길석)는 틈새시간 몸활동을 위해 교육공동체 주관으로 학생들을 위한 ‘꿈놀이터’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2. ‘꿈놀이터’는 학교 건물 간 바닥에 다양한 놀이 활동을 위한 도면을 그리고, 알록달록하게 색을 입힌 바닥 놀이공간으로, 학생들의 틈새시간 몸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바닥 놀이활동으로는 사방치기, 달팽이 놀이, 신발 던지기, 오징어 게임 등이 있으며, 학생들은 놀이 방법 및 규칙을 익혀 틈새 시간마다 친구들과 즐겁게 이용하고 있다.3. 꿈놀이터 놀이 활동에 참여하는 2학년의 한 학생은 “놀이터가 바닥에 그려져 있는 게 재미있고, 아침 시간과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 수 있어서 좋아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4. 청남초등학교 양길석 교장선생님은 “꿈놀이터의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이 체력을 기르고, 친구들과 서로 소통할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024-05-09
더보기

교육청

충북교육청, 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충북교육청, 직원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7일(화), 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및 응급처치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도교육청 직원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고 응급상황 시 신속하게 대응하며,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특히 직장 안팎에서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에 직장과 가정의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하여 ▲심폐소생술 ▲제세동기 사용법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 ▲영아 응급처치 등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었다.권봉준 체육건강안전과 주무관은 “작년 영동에 있는 모 초등학교 주무관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수하고, 우연히 심장마비로 쓰러진 사람을 구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박종원 기획국장은 “도교육청부터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지원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안전한 근무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4-05-09
더보기
more전체 더보기

교육지원청

“미래를 여는 과학! 모두를 위한 과학”

“미래를 여는 과학! 모두를 위한 과학”-2024. 청주 스팀(STEAM)과학축제 개최-□ 청주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준)은 5월 13일 토요일 남일초등학교(운동장, 과학관, 강당 등)에서 청주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4. 청주 스팀(STEAM)과학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청주 관내 초, 중학교에서 과학, 수학, 인공지능(AI) 원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탐구‧실험 활동, 과학 원리 탐구, 발명교육센터체험(로봇 주행 및 축구 등), 영재원 및 영재학급(도형의 원리, 환경, 실험 등), 비행시뮬레이터체험(항공기 비행조종 및 관제시스템 시뮬레이터 체험) 등 40개가 넘는 체험부스가 열려 다채로운 융합과학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 청주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체험처, 충북대학교과학기술진흥센터, 마을교육공동체인 아이꿈터사회적협동조합, 공작플러스, 샌드아트코리아, 꿈창작제착소 등 13개 지역사회 단체들도 함께 참여한다. □ 이외에도 청주교육지원청은 5, 6월 과학축제 기간 동안 「청소년과학페어」, 「학생과학탐구올림픽」 운영, 「스팀(STEAM)과학탐사대」, 「과학테마관찰체험센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과학탐구 흥미를 높이고, 관내 학교의 창의융합교육 진작을 위한 활동을 지원한다.

2024-05-09
더보기
more전체 더보기

직속기관

이주배경학생(다문화 학생) 문화예술활동 지원(K-POP댄스)

이주배경학생들의 한국문화 체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K-POP댄스’프로그램 운영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이광우)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는 5월 8일(수), 이주배경학생(다문화 학생)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체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문화예술활동 지원 프로그램으로‘K-POP댄스’를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 입국초기 한국어 위탁교육 또는 한국어 디딤돌과정, 다문화학생 맞춤형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는 이주배경학생(다문화 학생) 약 5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K-POP 방송댄스’ 배우기는 숨어있는 끼와 적성을 발굴하고 음악과 춤을 통한 리듬감과 순발력 발달을 도모하는 한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감을 향상하며 또래 아이들과의 친밀감과 긍정적 자기인식을 형성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자신의 성장을 돕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000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신나는 시간을 갖도록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충청북도국제교육원 이광우 원장은 “이주배경학생(다문화 학생)들의 언어·문화 장벽을 해소하고 정체성의 혼란과 자존감 회복을 위해 이주배경학생(다문화학생)에 대한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충청북도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는 이주배경학생(다문화학생)의 특성을 고려해 한국 생활에 대한 적응력 신장과 자신감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2024-05-08
더보기
more전체 더보기

학교

이주배경학생(다문화 학생) 문화예술활동 지원 프로그램(K-POP댄스)

이주배경학생들의 한국문화 체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K-POP댄스’프로그램 운영

2024-05-08
더보기
more전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