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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인재 육성 지원…충북교육청 IB 준비학교 워크숍 개최

(청주=뉴스1) 엄기찬 기자 = 충북도교육청은 13일 자연과학교육원 세미나실에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국제 바칼로레아) 준비학교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밝혔다.IB 프로그램(교육)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단체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IBO)가 1968년부터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질문과 토론식 수업, 논·서술형 평가가 이뤄지며 기존 주입식·암기식 교육의 대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고 도교육청도 IB 교육을 토대로 창의적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다.IB 프로그램 이해도 제고를 위해 마련한 이날 워크숍에는 IB 준비·관심학교 교원 등 70여 명이 참여해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워크숍에서는 IBEC(IB Educator Certificate·IB 교사 자격증) 양성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증평초등학교 이경은 교사의 주제 발표가 있었다.이 교사는 'Work less, Teach more를 위한 미래교육과 자기주도성의 여정'을 주제로 △같이의 가치로 모인 사람들 △개념 기반 학습 △탐구 기반 학습 등 사례 중심 발표로 호응을 얻었다.방화평 대구 중리초등학교 교사와 강은림 제주 표선중학교 교사 등 IB 월드스쿨 코디네이터 교사를 초빙한 학교 운영 사례 특강도 이어졌다.도교육청 관계자는 "IB 교육 전문성을 갖출 수 있게 교원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IB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기사원문:창의적 인재 육성 지원…충북교육청 IB 준비학교 워크숍 개최 - 뉴스1

등록일2025.02.13

충북교육청, 청주·충주·제천 학교 10곳 'IB 클러스터' 운영

[청주=뉴시스] 김재광 기자 = 충북도교육청은 초·중·고 학교급 간 국제 바칼로레아(IB) 연계 교육과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IB 클러스터'를 지정했다고 22일 밝혔다.도교육청은 올해 IB준비학교 8곳을 새로 지정했다. 오는 3월 개교하는 단재고를 포함, 18개교를 '준비⸱관심 학교'로 운영한다.IB교육의 영속성, 수업·평가 혁신, 지역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청주·충주·제천 지역 학교 10곳을 지역 클러스터로 묶었다.▲청주 동주초, 금천중, 일신여고, 단재고를 연계한 '동청주' ▲충주 중앙탑초와 중앙탑고를 잇는 '서충주' ▲대제중, 제천중, 제천여중, 제천여고를 잇는 '제천' 지역이다.클러스터로 묶인 학교는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상급학교와의 연계 교육으로 일관된 IB 교육 철학 속에서 주도성, 창의력을 갖춘 인재 육성에 나선다.토의·토론 수업과 논⸱서술형 평가 등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갖춘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정주 여건을 다져 지역 발전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도교육청은 학교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수요에 맞는 맞춤형 IB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홍보 활동을 한다.IB 교육 프로그램이 지역 학교에 안착하도록 'IB 리더교원 현장지원단'을 운영하고, 학교 간 학습공동체 기반 IB 프로그램 공동 연구도 한다. 이어 권역별 '교육감과의 대화'를 진행하고, 내달 12~13일 IB 한국 사업 개발 전문가 특강과 IB 준비학교 워크숍을 진행한다.IB프로그램은 '초등교육 3~12세(PYP)', '중학교 교육 11~16세(MYP)', '고등학교 교육 16~19세(DP)' 단계별 과정을 거친다.도교육청은 준비학교(2024년), 관심학교(2025년), 후보학교(2026년)를 거쳐 'IBO 인증학교(월드스쿨, 2028년)'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월드스쿨은 5년 주기로 재인증 심사를 받아야 한다.이미숙 충북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IB 학교는 질문하고 토론하며 생각을 깨우는 학습으로 미래 교실 수업 문화를 주도할 것"이라며 "공교육의 힘으로 탐구하고 성찰하는 인재 양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원문링크]충북교육청, 청주·충주·제천 학교 10곳 'IB 클러스터' 운영 :: 공감언론 뉴시스 ::

등록일2025.01.22

(기사자료) [IB 관심학교_동주초]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 3주체가 함께 한다

옷깃을 여미는 차가운 겨울바람의 끝에 언뜻 내비치는 따뜻한 봄 햇살을 맞이하는 2월, 동주초는 2025년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을 향한 부푼 꿈과 힘찬 도전을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서로를 도닥이는 교육 3주체청주 동주초(교장 김미영·사진)는 ‘더 나은 꿈과 세상을 위한 행복한 미래 교육’이라는 비전 아래 탐구와 배려를 통해 국제적인 소양을 갖춘 동주 어린이의 성장을 위해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실시했다.학교에서는 개념 기반 탐구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교육과정을 구성해 교실 현장에 실천하며, 선생님과 ‘같이 가치 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탐구활동을 증진하는 노력을 진행했다.2024년 IB 관심 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학생자치회에서는 방송 조회 시간을 이용해 IB 학습자 상 실천 사례 발표회를 진행했고, 진로교육과 예술 교육을 연계한 힐링 밴드 예술 버스킹을 통해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신선한 기쁨을 선사하기도 했다.학부모들은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1학년 학생들에게 달콤하고 따뜻한 ‘입학 축하 백일 잔치’를 마련해 줬고, 스승의 날을 맞아 학생들이 감사 편지로 가득 메운 감사 벽보를 선생님들께 선물했다.교육 환경의 개선을 위한 학교 폭력 예방 캠페인, 딥 페이크 근절 캠페인, 안전사고 예방 관련 캠페인 활동을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추진했다.동주초 교사, 학생, 학부모들은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도닥이며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 인재 교육의 장으로 학교가 거듭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26년 ‘월드 스쿨’을 향해동주초는 2023년 IB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시작으로, 2024년 7월 ‘준비 학교’에 선정됐고, 9월 10일에 ‘관심 학교’에 등록했다. 올해 도내 처음으로 IB 후보학교에 등록해, 2026년 ‘월드 스쿨’을 향한 본격적인 미래 교육의 여정을 준비한다.그 도약의 시작은 새로 구성된 학교 구성원들의 협의와 배움의 시간으로 출발했다.이미 2024년 11월 교사, 학부모, 학생의 교육 3주체 협의회를 통해 IB 교육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동주초가 나아가야 할방향에 대한 ‘2025 동주 사명 선언문’을 3주체가 함께 구성했다.교육 3주체의 ‘사명 선언문’을 통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한 학교 구성원들은 올해 2월 19~21일 새 학년 준비기간을 통해 IB 프로그램의 철학과 기본 개념을 공유하고, 후보학교로서 나아가야 할방향의 청사진을 구성했다.또 도내 최초로 IB 코디네이터 부장 교사를 임명하고, IB 교육 프레임워크의 교육과정 적용 연수를 진행했다. 교사들은 새로운 교육에 대한 기대와 열정을 가지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열띤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동주초는 IB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과 교사의 교육활동 집중을 위해 담임교사의 업무를 과감하게 줄이고, 교사들의 의견을 학교 운영에 적극 반영하는 협의의 과정을 수차례 거쳐왔다.학교 차원에서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예산을 대폭 확대해, IBO 주관 전 교사 In School Workshop, 학년별 특성을 고려한 제주와 대구의 월드 스쿨 코디네이터 교사의 특별 연수를 준비하고 있다.이 모든 논의는 아이들의 교육을 최일선에서 책임지는 교사의 전문성을 확장하고, 충분히 학생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다.● 다시 교육의 근본을 생각하며동주초는 IB 후보학교로서 학교 현안에 대한 문제를 직접 찾아내고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주 학생자치회’를 운영하고, ‘학부모 서포터즈’를 구성해 학교 교육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활동을 모색하고자 한다.또 월드비전 편지 쓰기 활동과 같은 세계 시민교육과 금빛 도서관, 청주 박물관 등 인근 지역 자원을 IB 가치 실천활동 방안에 대한 고민도 3주체가 함께 할 예정이다.교사들은 학습공동체 활동과 다양한 IB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이끄는 적절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학습 접근 기술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어떻게 가르치는가, 어떤 마음으로 배우는가, 어떤 학교로 세워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교육의 근원적인 질문이다. 동주초 교사와 학생 구성원들은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우리 교육의 근본을 고민하고 성찰하는 시간으로 맞이하고 있다.[원문링크]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 3주체가 함께 한다

등록일2025.03.08

(기사자료) 충북교육청, 국제 IB 프로그램 글로벌 인재 키운다

(사진: 이미숙충북교육청중등교육과장)충북교육청은최근공모를통해2025학년도국제바칼로레아(IB)준비학교8개교를선정해전국적인주목을받았다.이번에선정된학교는초등3개교(경산초,충주중앙탑초,진천상신초)와중등5개교(금천중,대제중,제천여중,제천중,생극중)등8개학교다.이들준비학교는향후학습공동체중심으로IB프로그램에대해탐구하고월드스쿨수업을참관하며벤치마킹하는등교원의전문성을신장한다.나아가IB학교간협력체계를구축해학교의역량강화에도주력한다.통상적으로IB학교는관심학교와후보학교를거쳐월드스쿨인증순으로이뤄지며,현재IBO(InternationalBaccalaureateOrganization)에공식등록한충북의관심학교는모두5개교(동주초,증평초,감곡초,충주미덕중,일신여고)다.IB준비학교는도교육청자체지정준비단계로서대상학교에서는IB철학을공유하고교원의전문성신장연수와워크숍에참여해후보학교신청을준비한다.충북교육청은지난해선정한IB준비⸱관심학교9개교와오는3월개교를앞둔단재고를포함해올해는18개교(초6교,중7교,고5교)로확대할계획이다.충북,올해18개교‘확대’IB프로그램이란,스위스에본부를둔비영리교육재단인IB본부에서개발‧운영하는국제인증학교교육프로그램이다.역량중심교육과정을기반으로개념이해및탐구학습활동을통한학습자의자기주도적성장을추구하는교육체제이다.IB프로그램은2024년7월기준세계159개국에서5937교가운영중에있다.이러한IB교육의궁극적목표는서로다른문화를이해하고존중하며,더나은평화로운세상을실현하는데있다.나아가지식이풍부하고탐구심과배려심이많은학생양성을목표로한다.따라서IB프로그램은학생들이복잡한세상을이해하고미래를위해책임있게행동할수있도록필요한자질과역량을길러주는교육을제공한다.학문,문화,국가및지리적경계를초월하는교육을제공하며비판적인참여와새로운아이디어를창출하고그안에서의미있는관계를찾도록장려한다.IB는개인과단체가지역과국가를넘어글로벌커뮤니티에서책임감있는구성원으로자랄수있도록10가지학습자상을제시한다.△탐구하는사람△열린마음을지닌사람△지식이풍부한사람△배려하는사람△사고하는사람△도전하는사람△소통하는사람△균형잡힌사람△원칙을지키는사람△성찰하는사람,이와같은학습자상은학생들의지식과기술을계발하는것뿐만아니라,배움에대한호기심과서로공감할줄아는자질을키우는것을강조한다.또한학생들의사회적,정서적,신체적건강을중요시하여자신과타인을존중하고배려할수있는역량을중요시한다.충북교육청의IB프로그램의도입은이와무관하지않다.2022개정교육과정은그무엇보다핵심역량을함양하는학습자의주도성을강조한다.또한교육과정-수업-평가를상호연계해학생의성장을지원하고자한다.이는IB프로그램이추구하는방향과뜻을같이한다.따라서국제적으로인증된평가시스템을갖춘IB프로그램의도입으로교육과정운영을다양화해학생의선택권을보장하고,시·도간협력으로공교육의질을높이려고한다.이러한IB프로그램에대해많은이들은우리의교육과정과다른새로운교육과정으로인식하는경우가많다.이에대해이미숙중등교육과장은“초·중학교의IB는교육과정이아닌프레임워크로학생들은수업과평가방식을활용해서배운다”고말하며“IB의철학과교수학습방법을우리나라의교육과정에맞게적용해서운영한다”는점을강조한다.프레임워크란어떤일을처리하기위한구조로IB에서는IB의지향점을담은교수학습체계를의미한다.한편고등학생들은1학년때공통과목을이수하고,고교학점제제도안에서2~3학년때IB과목(6개교과군및3개핵심과정)을선택해DP과정을이수하게된다.고등학교의IBDP과목은우리나라교육과정의편성·운영기준에따라선택과목으로개설된다.이는국제적으로공인된교육체계를갖추고있으며,논·서술형평가의신뢰도가높은IB프로그램을교과목으로채택한다.수업은한국어로한다IB프로그램을도입한다고해서바로IB인증학교가되지는않는다.IB에관심을갖고준비하는준비학교(충북교육청자체과정),IB철학을공유하고후보학교신청을준비하는관심학교,IB인증을위한교육활동을운영하는후보학교의과정을거쳐최종적으로IBO(국제바칼로레아기구)로부터인증을받아야월드스쿨이될수있다.초창기IB수업과관련해많은이들이궁금해한내용중에는모든수업을영어로해야하는가에대한질문이많았다.영어에대한부담감이학생과학부모에게컸던것으로알려졌다.이에대해이과장은“초·중학교는프레임워크개념으로우리교육과정과교과서를활용해수업을운영하며모두우리말로수업이이뤄진다”고말한다.나아가“고등학교는IBDP과정에서6과목을선택해이수한다”고강조한다.특히“IBDP한국어화도입으로영어를포함한두과목을제외하고는모든과목이한국어로이뤄진다”고말한다.현재월드스쿨로인증된초등학교는모든학생이IB수업에참여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토의·토론,발표,프로젝트수업등수업및평가방법에대해프레임워크를제공하지만,수업내용을제시하지않으므로우리나라의교과서를활용해가르친다.학생들은실생활과연관하여아래와같이6가지학문적주제를탐구한다.전통적인교과의경계를넘어학습내용을탐구하고다양한기능을습득한다.△우리는누구인가△우리가속한공간과시간△우리자신을표현하는방법△세계가돌아가는방식△우리자신을조직하는방식△우리모두의지구학생들의학습과관련한평가는내부평가로이뤄진다.또한PYP(초등학교)과정에서는6학년을대상으로‘발표회’를요구한다.월드스쿨로인증된중학교는초등학교와마찬가지로모든학생이IB수업에참여하는것을원칙으로하며프레임워크로적용한다.학생들은초등학교의6가지초학문적주제를아래와같이6가지세계적맥락으로확대해더욱깊게배운다.우리나라교과의학습내용을아래의맥락에맞추어재해석하고,탐구-실행-성찰단계를통해세계를바라보는눈과미래를대비하는기술을함양한다.△정체성과관계△과학과기술의혁신△개인적·문화적표현△공정성과발전△공간과시간의방향성△세계화및지속가능성학생들의학습과관련한평가는내부평가로이뤄진다.또한MYP(중학교)과정에서는3학년을대상으로‘공동체프로젝트’활동을요구한다.고등학교에해당하는IBDP(중학교)과정은학교전체운영혹은학교내일부학급운영이가능하다.또한2년과정으로구성돼우리나라의경우2학년때부터선택교과로IBDP과정에따른수업을받는것이일반적이다.DP과정에서는6가지교과군별로1개씩총6과목을선택해수업에참여한다.△언어와문학(국어)△언어습득(영어)△개인과사회△과학△수학△예술학생들은자신의진로방향에따라표준수준(SL,과목별2년간150시간)2~3과목과심화수준(HL,과목별2년간240시간)3~4과목을선택해이수한다.또한학생의교육경험을넓히고학생들이지식과기술적용에도전할수있도록지식이론,소논문,창의·활동·봉사와같은핵심과정을운영한다.평가공정성‘엄격’고등학교IB프로그램의평가공정성에대해서이과장은그누구보다신뢰를보냈다.IBDP의평가에참여하는학생들은내부평가와외부평가를받는다.내부평가는학교지도교사가채점하지만,답안지중일부는채점센터로제출해외부채점관에의해서도채점된다.지도교사와외부채점관의점수차이가크면점수를조정한다.외부평가는IB본부에서양성한여러명의채점관이교차채점한다.이과장에따르면“내부평가와외부평가가상이한격차를드러낸다면이는곧IB지정학교의신뢰에크나큰영향을준다”때문에평가의공정성을그야말로엄격한준수사항이다.아직도대다수학생과학부모는IB는소수학생들만을위한특혜가아닌가에대해의문을품고있다.이에대해충북교육청은IB의교육목표나학습자상은2022개정교육과정의지향점과다르지않다고강조한다.앞으로양성될IB전문교원들은충북교육환경에맞는IB형태의교수학습모델을발굴하고,IB학교가아닌일반학교에서도2022개정교육과정에맞춰이를적용할수있도록확산하는역할을자임한다.따라서IB도입은소수학교의특혜가아닌공교육의교육경쟁력제고차원으로이해해야한다고말한다.이를통해교수학습방법개선,논·서술형평가와관련한교원의전문성신장과공교육신뢰도향상등충북교육청은교육전반에걸쳐긍정적인영향을줄수있다고자부한다.일부학부모와학생들은IB프로그램운영학교에다닐경우개인적으로부담해야하는비용이있는것으로알고있다.그러나이는사실이아니다.충북교육청관계자는그동안IB프로그램운영과관련해많은오해와질문이있다고전한다.한마디로학부모가추가로부담하는비용은없다.IB프로그램을운영하기위한비용은교원연수비,IB후보학교와월드스쿨연회비등이있을뿐이다.이는학교의질관리및컨설팅,교원역량강화등에소용되는비용으로충북교육청에서지원할예정이다.한편IB프로그램은토의토론형수업과논·서술형평가가이뤄지고,수업과연계된평가로담당교사의피드백이보다중요하다.때문에사교육으로교육성과를보장받기는어렵다.이는앞서IB프로그램을운영하는대구와제주의IB학교학생및학부모들의증언에서도증명된사항이다.이들학부모에따르면사교육은IB프로그램에거의도움이되지않는다.따라서사교육비에대한부담은없다.이와함께학생들은IB프로그램운영초‧중학교에다니지않았는데,그럼에불구하고IB운영고교에갈수있는지도궁금해한다.결론적으로말하면IBDP를이수하고자하는의지와열정이있는학생이라면,누구나IB프로그램운영고교에진학할수있다.이에대해충북교육청은고교1학년때토론활동,에세이쓰기,공학용계산기사용법등Pre-DP과정을운영하도록지원할계획이라고말한다.IB누리집‘개통’충북교육청이지난15일,탐구와성찰로생각을깨우는국제바칼로레아교육을홍보및지원을위해IB누리집을정식개통했다.누리집메뉴는IB교육을이해하고충북의IB교육운영현황을확인할수있도록△IB프로그램소개△IB운영현황△IB학교소개등으로구성했다.한편IB학교의활동과교육자료를공유할수있도록△IB홍보△IB교육자료게시판도운영한다.충북교육청이미숙중등교육과장은IB도입부터현재까지주요업무를이끌어온책임자로서향후과제가보다막중함을재차강조한다.이과장은“준비학교와관심학교를거쳐후보학교까지단계별로학교가성장할수있도록맞춤형컨설팅및학교역량강화를지원할것이다”며“깊이있게탐구하고토론하는IB교육을통해사고력과문제해결력을갖춘미래인재양성을위해힘쓰겠다”고한다.특히다가오는2월12일에는온라인으로IB한국사업개발매니저의전문가특강과13일에는준비학교업무담당자워크숍등을통해내실있는IB학교운영이되도록최선을다할것이라고말했다.이는평소윤건영충북교육감이내세운지식의시대에서지혜의시대로교육패러다임을맞춘충북미래교육의체제를견고히구축하겠다는의지와연결된힘찬행보로보인다.[원문링크]충북교육청, 국제 IB 프로그램 글로벌 인재 키운다

등록일2025.01.23